ÁöÁ¡ | Ä«Åå¾ÆÀ̵ð |
---|---|
°µ¿Á¡ | @¿¬¼¼°í¿î¹Ì¼ÒÄ¡°ú °µ¿Á¡ |
°ºÏÁ¡ | @¿¬¼¼°í¿î¹Ì¼ÒÄ¡°ú°ºÏÁ¡ |
°Ç´ëÁ¡ | @°í¿î¹Ì¼Ò |
°ü¾ÇÁ¡ | @°í¿î¹Ì¼ÒÄ¡°ú°ü¾ÇÁ¡ |
´ëÀüŸÀÓ¿ùµåÁ¡ | @´ëÀü¿¬¼¼°í¿î¹Ì¼ÒÄ¡°ú |
¸ñµ¿Á¡ | misomokdong |
ºÐ´çÁ¡ | misobd |
»ï¼ºÁ¡ | @¿¬¼¼°í¿î¹Ì¼ÒÄ¡°ú»ï¼ºÁ¡ |
¼¿ï´ëÀÔ±¸Á¡ | gounmiso7522 |
½ÅÃÌ1È£Á¡ | @°í¿î¹Ì¼ÒÄ¡°ú½ÅÃÌ1È£Á¡ |
½ÅÃÌ¿ªÁ¡ | @°í¿î¹Ì¼ÒÄ¡°ú½ÅÃÌ¿ªÁ¡ |
¾çÀçÁ¡ | @¿¬¼¼°í¿î¹Ì¼Ò¾çÀçÁ¡ |
ÀÎõºÎÆòÁ¡ | @ºÎÆò¿¬¼¼°í¿î¹Ì¼ÒÄ¡°ú |
ÀÎõÁ¡ | @ÀÎõ¿¬¼¼°í¿î¹Ì¼ÒÄ¡°ú |
Á¾·ÎÁ¡ | @Á¾·Î°í¿î¹Ì¼ÒÄ¡°ú |
Á¦¸ñ | Luxury Marketing part ¥° | ||||
---|---|---|---|---|---|
ÀÛ¼ºÀÚ | ±è¿µ¿ø | µî·ÏÀÏ | 2014.10.07 | Á¶È¸¼ö | 2173 |
Luxury Marketing part ¥°
°í¿î¹Ì¼ÒÄ¡°ú ¸ñµ¿Á¡ ±è¿µ¿ø ¿øÀå
ºñ½ÁÇÑ Ç°ÁúÀÇ ³ØŸÀÌ¶óµµ Çѱ¹ÀÇ ¾÷ü°¡ ¸¸µç Á¦Ç°Àº °³´ç 5~10´Þ·¯ Á¤µµÀ̳ª, ¡®Made in Itlay¡¯¶ó´Â ²¿¸®Ç¥°¡ ºÙÀº ·°¼Å¸® ºê·£µåÀÇ Á¦Ç°Àº ÃÖ¼Ò 150´Þ·¯ÀÔ´Ï´Ù. 2003³â 9¿ù 15ÀÏÀÚ ¡®Fobes¡¯Áö¿¡ µû¸£¸é ³²¾ÆÇÁ¸®Ä« ±¤»ê¿¡¼ äÃëµÈ ´ÙÀ̾Ƹóµå 10ij·µ ¿ø¼®Àº 150´Þ·¯¿¡ ±¸ÀÔÇÒ ¼ö ÀÖÁö¸¸ ÈìÀÌ ¾ø´Â °ÍÀ¸·Î °¨Á¤µÇ¸é 5¸¸´Þ·¯, °¡°ø ÈÄ 7¸¸ 5õ´Þ·¯·Î ¶Ù´Âµ¥¡¦
½ÇÁ¦ ¼ÒºñÀÚ¿¡°Ô Æȸ®´Â ÀÌ ´ÙÀ̾ƸóµåÀÇ °¡°ÝÀº 12¸¸ ´Þ·¯¿¡¼ ¡®Tiffany¡¯ ºê·£µå¸¦ ´Þ°Ô µÇ¸é ¹«·Á 25¸¸´Þ·¯°¡ µË´Ï´Ù. ÀÌ·¸°Ô ÀÛ°Ô´Â 10¹è, Å©°Ô´Â 1000¹è ÀÌ»óÀÇ ¾öû³ ºÎ°¡°¡Ä¡¸¦ ÀÏÀ¸Å°°Ô µÇ´Â ¿øµ¿·ÂÀº ¹«¾ùÀϱî¿ä? ¹Ù·Î ¡®ºê·£µå¡¯ÀÇ Èû(Brand Power)ÀÔ´Ï´Ù.
-´Ù¸¥ Á¦Ç°º¸´Ù ¶Ù¾î³ª´Ù´Â ´À³¦À» ÁÖ°í ÃÖÁ¾ ¼±Åÿ¡ À̸£°Ô ÇÏ´Â ÀÏÁ¾ÀÇ ¡®Èû¡¯À̳ª ¡®¸Å·Â¡¯
-´Ù¸¥ Á¦Ç°µé°ú ±¸º°ÇÏ°í °¡Ä¡¸¦ ºÎ¿©ÇÏ´Â °æÇèÀû »ó¡ ü°è
-¿À´Ã³¯ ±â¾÷ °¡Ä¡¸¦ ³ªÅ¸³»´Â Áß¿äÇÑ ÁöÇ¥
Çö´ë´Â ¼ÒºñÀÚµéÀÌ ¹°°ÇÀ» »ç´Â °ÍÀÌ ¾Æ´Ï¶ó ºê·£µå°¡ Áö´Ñ À̹ÌÁö¿Í °¡Ä¡¸¦ ±¸ÀÔ ¡®ºê·£µå ½Ã´ë¡¯À̸ç À̵éÀ» ¿ì¸®´Â Àα⠺귣µå/·°¼Å¸®(¸íÇ°) ºê·£µå¶ó°í ÇÕ´Ï´Ù¸¸ ¾ÆÁ÷±îÁö made in KoreaÀÇ ·°¼Å¸® ºê·£µå´Â ¾ÆÁ÷ ¾ø´Â ½ÇÁ¤ÀÔ´Ï´Ù.
(¼¼°è »óÀ§ 75°³ ¸íÇ° ±â¾÷-2012³â ¸ÅÃâ¾× ±âÁØ- °¡¿îµ¥ ±¹³» Á¦Á¶»ç·Î´Â MCM°ú ´õºÒ¾î ¸·½º ¾Ø ½ºÆ漸¦ °®°í ÀÖ´Â ¼ºÁÖ±×·ìÀÌ À¯ÀÏ)
º¸Åë ·°¼Å¸® ºê·£µåÀÇ Åº»ýÀº °¡³» ¼ö°ø¾÷À̳ª ¼Ò±Ô¸ð °ø¹æó·³ ¼Ò¹ÚÇÏ°í º¼Ç°¾øÀÌ ½ÃÀ۵ǾúÀ¸³ª, ¼ÒºñÀڷκÎÅÍ Ç°Áú°ú µ¶Ã¢¼º ¹× Èñ¼Ò¼º µîÀ» ÀÎÁ¤ ¹ÞÀº ÀÌÈÄ¿¡´Â ÀڽŸ¸ÀÇ ÅåƯÇÑ À̾߱⸦ ¸¸µé¾î°¡¸ç(story-telling) Àå¼ö ±â¾÷À¸·Î ¹ßµ¸¿òÇÏ¿© ÀÌÈÄ¿¡´Â À̾߱â ÀÌ»óÀÇ ½Åȸ¦ ½á³»·Á °©´Ï´Ù. ³ª¾Æ°¡ ½ÅºñÇÑ À̹ÌÁö¸¦ °í¼öÇÏ¿© ¼ÒºñÀÚµé·Î ÇÏ¿©±Ý ÀÌ ºê·£µåµéÀÌ µé·ÁÁÖ´Â ½ÅÈ¿¡ ¸Å·áµÇ°Ô ÇÏ°í ±× ½ÅÈÀÇ µîÀå Àι°µéÀÌ µÇ°íÀÚ À¯µµÇÏ¿© Ã漺 °í°´À¸·Î »ç·ÎÀâ°Ô µÇ´Â °ÍÀÌÁÒ. ÀÌ·¯ÇÑ Æ¯Â¡µéÀ» ¾ËÆĺª ¼¼ ±ÛÀÚ·Î ¿ä¾àÇÏÀÚ¸é D(different), B(better), S(special)·Î ³ªÅ¸³¾ ¼ö Àִµ¥ ÀÌÁ¦ 21¼¼±âµé¾î 300Á¶ ½ÃÀåÀ» ¿°í ÀÖ´Â ·°¼Å¸® ºê·£µåµéÀÇ ¸ð½À°ú »ê¾÷ Àü·« µî¿¡ ´ëÇØ ´õ »ìÆ캸µµ·Ï ÇÏ°Ú½À´Ï´Ù.
1. ºê·£µå °¡Ä¡
ÄÚÄ«Äݶó, ¸¶ÀÌÅ©·Î¼ÒÇÁÆ®, ±¸±Û, »ï¼º µî ¸¸ÅÀº ¾Æ´ÏÁö¸¸ ·°¼Å¸® ºê·£µåµéÀÇ ÃÑ ±â¾÷ °¡Ä¡ ¼øÀ§µµ ³ôÀº ÆíÀ̸ç ÀÌÁß ¹«ÇüÀÇ ÀÚ»êÀÎ ºê·£µå °¡Ä¡°¡ ³ôÀº ºñÀ²À» Â÷ÁöÇÕ´Ï´Ù. Áï µðÀÚÀÎ, Ç°Áú, ¼ºñ½º µî¿¡¼ ÀÏ¹Ý ºê·£µå°¡ µû¶óÇϱâ Èûµç ¿ª·®À» °®Ãß°í ÀÖ´Ù´Â °ÍÀÌ°í ÀÌ¿¡ µû¶ó mass marketingº¸´Ù´Â °ú°Å ¼Ò¼öÀÇ Å¸°Ù °í°´À» À§ÇÑ Niche/VIP/Noble marketingÀ» ±¸»çÇÕ´Ï´Ù.
2. ºê·£µåÀÇ È®Àå
°ú°Å ½Ã°è, º¸¼®, ¸ÂÃ㺹 µîÀÇ ¼öÁ¦Ç°¿¡ ÇÑÁ¤µÇ¾úÀ¸³ª ÇöÀç´Â ½ÇÅ© Á¦Ç°, °¡¹æ ¹× °¡Á× Á¦Ç°, ÈÀåÇ°, Çâ¼ö, Çʱⱸ, ÁÖ¹æ ±â±¸, ÁÖ·ù, ÀÚµ¿Â÷ µî °ÅÀÇ ¸ðµç ºÐ¾ß¸¦ ¸Á¶óÇÏ°í ÀÖÀ¸¸ç ÀÌ´Â ¸íÇ°ÀÇ ¶Ù¾î³ ¼öÀͼº¿¡ ±âÀÎÇÕ´Ï´Ù.
¥¡)½Ã°è ¹× °¡Á×Á¦Ç° - 70~80%
¥¢)½ÇÅ©·Î ¸¸µç ÆÐ¼Ç ¼ÒÇ° - 65~70%
¥£)ÀÇ·ù - 45~50%
¶ÇÇÑ ÁÖ¿ä ¼Òºñ °èÃþ º¯È°¡ ³ªÅ¸³ª°í ÀÖÀ¸¸ç ¼±Áø±¹ÀÇ »ó·ùÃþ 30~50´ë ¿©¼º¿¡¼ Çѱ¹, ÀϺ» µî ¾Æ½Ã¾Æ±ÇÀ» Áß½ÉÀ¸·Î 10~20´ëÀÇ ¼Òºñ°¡ Áõ°¡ÇÏ´Â Ãß¼¼ÀÔ´Ï´Ù.
3. ±¤°í Â÷º°È
½Å¹®, ¹æ¼Û ´ë½Å ÆмÇÁö¿Í ȸ¿øÁ¦ ÀâÁö °°Àº Àμ⠸Åü¸¦ ¼±È£ÇÏ¸ç ´ëÁß¿¡°Ô ³ëÃâµÇ´Â Ƚ¼ö¿Í ¸ÅüÀÇ ¼öÁØÀ» ÅëÁ¦ÇÏ¿© °í±Þ½º·¯¿òÀ» À¯ÁöÇÏ°í Àִµ¥ Àüü ¸ÅÃâ¾×ÀÇ 10%Á¤µµ¸¦ ±¤°í¿Í È«º¸¿¡ ÅõÀÔÇÏ¸ç ½ºÅ¸¿Í À¯¸í ÀÎ»ç ¸¶ÄÉÆÃÀ» È°¿ëÇÕ´Ï´Ù.
4. ÀÚü Á¦Á¶ ¹× °ü¸®
¨çÀÚü ¿î¿µ, °ü¸®, »ý»ê
¿ÜºÎ³ª ÇØ¿Ü °øÀå¿¡ À§Å¹ ¾øÀÌ ¹Ýµå½Ã ÀÚü °øÀå¿¡¼¸¸ »óÇ° »ý»êÀ» °íÁýÇϸç Àç°í °ü¸®¿Í A/S ¶ÇÇÑ ¸¶Âù°¡ÁöÀÔ´Ï´Ù. ¡®Hermes¡¯°¡ ´ëÇ¥ÀûÀÎ ºê·£µåÀ̸ç À̵éÀº Ç°Áú °Ë»ç ºÎ¼°¡ ¾ø´Â ´ë½Å À̸¦ À§ÇØ ±â¼úÀÚ¿¡°Ô ÀåÀÎÀÌ µÇ±â À§ÇÑ °í±Þ ±â¼úÀ» °¡¸£Ä¡´Âµ¥ ÃÖ¼Ò 3³âÀ̶ó´Â ½Ã°£°ú ¸·´ëÇÑ ºñ¿ëÀ» ÅõÀÚÇÕ´Ï´Ù.
¨èÀÚü »ý»ê, °ü¸® + ¿ÜºÎ¾÷ü ÇÏû
¸ðµç »ý»ê, Ç°Áú °ü¸®´Â º»»çÀÇ ¾ö°ÝÇÑ ÅëÁ¦°¡ ÀÌ·ç¾îÁöÁö¸¸ °íÁ¤ ºñ¿ëÀ» ÁÙÀÓÀ¸·Î½á ¼öÀÍ·ü »ó½ÂÀ» µµ¸ðÇÏ´Â ÇüÅÂÀ̸ç ÁÖ½Ä »óÀåµÇ¾îÀְųª ÀÚº»±ÝÀÇ ±Ô¸ð°¡ Å« ±Û·Î¹ú ¾÷ü(Gucci, Prada µî)¿¡¼ º¸ÀÔ´Ï´Ù.
5. À¯Åë ä³Î
¾Æ½Ã¾ÆÀÇ ¿ÜȯÀ§±â¸¦ ±âÁ¡À¸·Î º¯ÈµÇ¾ú´Âµ¥, 1997³â ÀÌÀü ÁÖ¿äÇÑ ·°¼Å¸® ºê·£µåµéÀ» ¸¸³¯ ¼ö ÀÖ´Â ¼Ò¸Å Á¡Æ÷´Â ¸é¼¼Á¡À̾úÀ¸³ª ÇöÀç´Â ¹éÈÁ¡À» ºñ·ÔÇÑ ÀüÅëÀûÀÎ À¯Åë¸Á¿¡ ¿Â¶óÀÎ ÀüÀÚ »ó°Å·¡, Ȩ¼îÇΠä³ÎÀÇ È°¿ë µîÀ¸·Î Àü·«ÀÌ ´Ùº¯ÈµÇ°í ÀÖÀ¸¸ç ÀÌÁ¦´Â óÀ½ºÎÅÍ ±Û·Î¹ú ½ÃÀå Àû¿ëÀ» °í·ÁÇÕ´Ï´Ù.
6. °í±ÞÈ
°í±Þ Á¦Ç°À» Ãß±¸ÇÏ´Â ·°¼Å¸® ºê·£µåÀÌÁö¸¸ ¿µ¿ª È®Àå¿¡ µû¸¥ ¡®¸íÇ°ÀÇ ´ëÁßÈ¡¯¶§¹®¿¡ ÀϹÝÀεé°ú Â÷º°ÈµÇ±â¸¦ ¿øÇÏ´Â ±Ø¼Ò¼öÀÇ ºÎÀ¯ÃþÀ» À§ÇÑ ÃÊ°í°¡ Á¦Ç° Ãâ½Ã°¡ À¯ÇàÀÔ´Ï´Ù. ¶ÇÇÑ ·°¼Å¸® ºê·£µå »çÀÌ¿¡¼µµ ºÎÀͺΠºóÀͺó Çö»óÀÌ ³ªÅ¸³ª Àüü ¸íÇ° ½ÃÀåÀÇ 2/3¸¦ »óÀ§ 35°³ ºê·£µå°¡ Â÷ÁöÇÏ°í ÀÖÀ¸¸ç ±¸Á¶ Á¶Á¤ ¹× M&A°¡ ÀÌ·ç¾îÁö°í ÀÖ½À´Ï´Ù.
´ÙÀ½ ³»¿ë¿¡¼´Â ÀÌ·¯ÇÑ D(different), B(better), S(special) Ư¡µéÀ» °¡Áö´Â ·°¼Å¸® ºê·£µåµéÀº ±íÀº ÀüÅë°ú ¿ª»ç¸¦ °¡Áø ¿µ¼Ó ±â¾÷À¸·Î¼ À¯ÁöÇÏ°í ¼ºÀåÇϱâ À§ÇØ ¶ÇÇÑ ¹«ÇÑ °æÀï½Ã´ë¿¡¼ »ì¾Æ³²°í Â÷º°ÈÇϱâ À§ÇØ ¾î¶°ÇÑ Àü·«À» °í¾ÈÇÏ°í ½ÇõÇÏ´ÂÁö¿¡ ´ëÇØ ´õ ¾Ë¾Æº¸µµ·Ï ÇÏ°Ú½À´Ï´Ù.
>Luxury Marketing - part ¥±. Marketing¿¡¼ °è¼Ó